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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공기, 물, 음식과 같은 생리적 욕구와 마찬가지로 생존을 위해 필요한 심리적 욕구를 가지고 태어난다. 자기 결정 이론에 따르면,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심리적 욕구 세 가지는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이다. 사실 Henry Murray(1983)와 Abraham Maslow(1954)와 같은 심리학자들은 자기실현 경향성, 안정성, 돈, 영향력, 인기, 건강, 자기 존중감, 자기 존경과 기쁨을 포함해 모든 심리적 욕구에 대해 연구해 왔는데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이 세 가지 욕구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이러한 욕구는 집단주의든 개인주의 문화든 혹은 전통주의 가치든 간에 모든 문화의 사람에게 중요하다고 연구되었다.
첫째, 사람들은 스스로나 주변 사람들 혹은 상황들로부터 해야 하고 반드시 해야만 한다는 식으로 압박받거나 강요당하지 않는 대신에 무엇을 추구해야 할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고 느껴야 한다. 이것이 자율성에 대한 욕구이다. 자율성은 자신의 행동과 자기 조절을 선택할 수 있고, 타인 혹은 운명의 장나나 같은 감정과 달리 자신의 행동과 계획에 대해 결정할 수 있는 자유로운 감정이다.
둘째, 사람들은 너무 쉽지도 또 너무 어렵지도 않은 과제를 추구하고 통찰함으로써 유능성을 느끼고 싶어 한다. 이것이 유능성에 대한 욕구이다. 유능성은 자신의 능력을 연습하고 화장하고 표현하는 기회와 경험을 갖게 하는 자신의 행동에 효과적인 감정이다.
셋째, 사람들은 또래나 상사와 같이 주위의 사람들과 의미 있는 관계를 맺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이것을 관계성의 욕구라고 한다. 관계성은 사람들을 돌보고 또 사람들로부터 돌봄을 받음으로써 타인과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는 것이다. 관계성은 학교나 직장의 조직, 클럽, 또는 마을과 같은 공동체의 소속감으로부터 나올 수 있다.
세 가지 욕구에 대함 예를 보여주기 위해, 고등학교 시절이나 대학교 시절에 최악의 반에 있었던 때를 생각해 보자. 학생들에게 이러한 질문을 했을 때, 학생들은 종종 비록 그 당시에는 이런 용어를 생각하지 못했지만 자신의 욕구 중 무엇인가가 적절히 충족되지 않았다고 느꼈던 경험이 있었다고 기술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종종 수업 시간이 너무 어렵거나 아니면 매우 지루한 것과 같은 안 좋은 경험을 한다. 유능성은 이 두 상황 모두에서 놓치기 쉽다.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읽어야 할 것이 많거나 구조화된 과제라서 무엇을 선택하고 어떻게 하는지에 다한 선택권이 거의 없는 수업들을 싫어한다. 이것이 자율성이 부족한 수업의 예이다. 마침내 학생들은 작 돌봐 주지 않고, 냉정하고 무시하는 교사들과 잘 지내지 않는다고 말하기도 한다. 또 다른 학생들은 친구들을 알 기회가 없는 수업은 즐겁지 않다고 이야기할 것이다. 이것은 관계성 부족의 예에 해당한다.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모두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수업은 당신의 동기, 학식, 안녕감을 증가시켜 줄 것이다. 사실 당신은 무능하고 주변의 압력을 느끼는 수업 혹은 작업 상황을 상상할 수 있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은 경험을 공유할 다수의 현실적인 친구들 때문에 그러한 어려움들을 견뎌 낼 수 있었을 것이다.
자율성 육성:자율성 지지
자율성 욕구를 만족시키려는 사람들은 자유의지(예: 자신의 소망, 선호, 욕망으로부터)대로 행동할 수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예를 들어 부모, 코치, 교사, 직장 상사, 가까운 친구 들은 우리가 자신의 방식으로 결정하고 선택하도록 돕거나 아니면 그들이 원하는 대로 우리의 행동과 생각을 통제하거나 억압을 시도할 수 있다, 개인이 발전하고 자신을 표현하도록 돕는 전략들이 자율성 지지이고 그 반대는 통제이다. 이상적으로 부모, 교사 코치, 치료사, 직장상사, 친구들, 배우자는 진심으로 우리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고 우리의 자율성이 발달하도록 돕고자 할 것이다. 그러나 늘 그런 것은 아니다. 특정 직업에서, 혹은 부모가 자녀를 해로운 것으로부터 보호하거나 교육하기 위해 한계를 설정해야만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 조건에서도 억압이나 권위주의 없이 또 지시적이거나 통제되고 처벌적인 방법에 의존하지 않고 자율성을 지지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
자율성을 지지하기 위한 함 가지 방법은 선택을 제공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부모는 아이가 야채를 먹도록 하기 위해 "야채를 먹어."라고 말하는 것보다 "완두콩이 좋을까 아니면 당근이 좋을까."라고 말하는 것이 더 낫다. 부모나 교사는 아동의 즉각적인 복종을 얻기 위해 위협하는 대신에 최소한의 압력을 이용해 순응하도록 함으로써 아동의 자율성을 지지할 수 있다.
자율성을 지지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자주성을 독려하는 것이다. 즉 사람들이 잘못된 선택을 할까 봐 두려워하는 마음을 갖지 않으면서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또 그것을 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스스로 결정할 기회를 주는 것이다. 개인이 어떠한 선택을 하든지 간에 주저하거나 두려워한다면 자율성은 발전되지 않는다. 아이들은 무슨 옷을 입어야 할지와 같은 일상생활의 사소한 문제들을 선택하는 것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것을 배운다. 그런 다음 10대로서 친구 선택하기, 활동 선택하기와 같은 더 큰 결정들을 어떻게 하는지 점진적으로 배우게 된다.
유능성 육성:구조와 적정 도전
유능성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명확하고 수행 가능한 단계들이 있으면서 너무 쉽거나 너무 어렵지 않은 적정 수중의 과제가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사람들은 과제를 어떻게 수행하고, 구체적으로 말하면 사람들은 과제를 어떻게 수행하고, 자신의 생동결과가 어떠한지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싶어 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컴퓨터에서 문서 편집하는 방법을 처음으로 배운다면, 마우스의 오른쪽을 클릭했을 때 메뉴가 나타난다는 것을 알아 두는 것은 오움이 될 것이다. 또한 사람들은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고 싶어 하고 과제에 대함 즉각적인 피드백을 얻고 싶어 하며 그래서 사람들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과제를 제대로 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게 된다. 농구부 코치가 경기에서 이기기 위해 패스, 슈팅, 드리블과 같은 기술들을 연습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처럼, 많거나 어려운 과제는 작은 단계들로 나눌 필요가 있다. 사람들은 과제가 명료하고 실행 가능한 단계와 같이 적절한 수준에서 시도되고 즉각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질 때, 과제에 숙달하는 방법을 빠르게 학습하고 유능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유능성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중요한 것은 적정 도전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과제가 너무 어려워서 개인의 능력을 넘어서게 되면 좌절감과 걱정을 일으키고 불안해질 수 있다, 반면에 과제가 너무 쉬우면 지나치게 편안하게 지루하게 만들 수 있다. 목표가 분명하고 적정 수준의 반응이 요구되며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는 과제에 개입하는 것은 사람들의 능력을 극대화시켜 긍정적인 상태를 이끄는 데 이를 몰입이라 부른다.
몰입은 모든 부관 자극을 차단하고 그 과제에 완전히 집중함으로써 완전한 몰두, 깊은 즐거움, 강렬한 집중 그리고 거의 의식 상태가 변화된 경험이다. 몰입의 경험은 특히 창의적인 활동, 음악, 운동, 게임과 종교적 일들로 바쁠 때 일어날 것 같다. 어떤 작곡가는 작사 작업이 잘 진행될 때 어떻게 느끼는지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마치 내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한 점이 되어 황홀한 상태에 빠져 있다. 나는 이런 시간을 전에 경험했었는데 또다시 경험했다. 내손이 나를 떠나 있는 것처럼 느껴지고, 나와 무관한 일들이 일어나는 것 같았다. 나는 단지 않아서 그곳에 일어나는 경외심과 경이로움을 지켜볼 뿐이었다. 그리고 음악이 저절로 흘러나왔다(Csikszentmihalyi, 1975).
의미가 크고 도전과 기술의 적당한 균형을 요구하는 일상생활의 활동들에서도 몰입이 유발될 수 있다. 몰입 상태가 유능성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지만, 자율성이 동반괴는 몰입은 강력한 유능성의 수단으로써 동기와 참여를 촉진시킨다.
관계성 육성:관여
자율성 지지와 과제 구조는 의사-환자, 무보-자녀, 치료사-치료자, 상사-직원, 교사-학생, 파트너 사이, 혹은 친구 사이와 같이 관계 안에서 발생한다. 이들 관계의 질은 자율성과 유능성의 욕구들이 만나게 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사람들은 관여를 통해 다른 사람과 관계되거나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며 이는 타인에 대한 흥미, 관심, 함께 보내는 시간, 그들에게 투자하는 열정 에너지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당신은 여가 시간을 함께 보낸 교사나 코치 혹은 당신의 진보에 특별한 관심을 보인 사람을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혹은 부모나 조부모가 당신의 학교 과제를 도와주는 것 요리나 낚시를 가르쳐 주는 것처럼 그들의 숙련된 기술을 당신과 공유하는 것도 떠올릴 수 있다. 이들의 노력은 당신이 그들과 연결되어 있음을 느끼도록 만들고, 쉽게 동기화되도록 만든다.
자율성을 지지하는 교사들은 학생들과 따뜻하고 지지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학생들의 이야기를 듣고 학생들에게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며 학생들의 견해를 받아들인다. 교사의 이러한 행동은 학생들을 따뜻하고 애정 있고 수용적으로 만들어 관계성이 증진된다. 이와 달리 통제하는 교사들은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성을 무시한 채 정확한 답과 바람직한 교실 행동에만 주의를 기울였다. 자율성을 지지하는 교사들은 학생들의 인지와 감정 상태를 알아차리고 학생들의 상황에 맞게 민감하게 조율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